안녕하세요, 경일신경과내과의원입니다.
오늘은 불면증에 대해서 설명드리려합니다~
충분하고 질 좋은 수면이 우리의 건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때문에 고통을 호소하고는 하는데,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 하면
육체적, 정신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됩니다.
불면증은 병명이 아니라 여러 원인에서 오는 증상입니다.
[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 ]
1) 신체질환 : 관절염, 심장병, 고혈압, 폐경, 임신, 위식도 역류, 만성 신부전, 천식, 감염, 뇌졸중 등
2) 심리적 사회적 스트레스
3) 행동적 원인 : 정신생리적 불면증, 불량한 수면위생, 불규칙한 수면-각성주기, 과도한 낮잠 등
4) 정신과 질환 : 우울증, 불안장애, 치매, 정신분열병, 약물남용 등
5) 약물 : 알코올, 부신피질호르몬제, 기관지확장제, 진통제, 자극성우울제, 혈압강하제, 니코틴, 갑상선호르몬제 등
6) 특정수면질환 : 주기적사지운동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등
잠을 충분히 못 자게되면?
1) 피로가 회복되지않아서 낮에도 피곤하고 졸릴 수 있고 잠을 못 자면 여려가지 인체기능이 약해져
갖가지 신체적 질환이 발생하거나 기존에 있던 질환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2) 기억력이나 집중력 등이 떨어져 마음도 불안해지고 안정적으로 원하는 일에 몰두할 수도 없습니다.
3) 불면증이 오래될 경우 약 50% 정도는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4) 졸음과 피로는 현대와 같은 복잡한 사회에서는 교통사고와 같은 대형 사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불면증 극복해보기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합니다.
2) 낮잠은 피하고 자더라도 15분 이내로 제한합니다.
3) 낮에 40분동안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은 수면에 도움됩니다.
(하지만 잠자기 3-4시간 이내에 과도한 운동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4)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알코올, 니코틴은 자제합니다.
(술은 일시적으로 졸음을 증가시키지만 아침에 일찍 깨어나게 합니다.)
5) 잠자기 전 과도한 식사를 피하고 적당한 수분섭취를 합니다.
6) 아침에 기상한 후 30분 내에 햇빛에 노출되도록합니다.
8)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고 이완하는 것을 배우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9) 잠자리에 소음을 없애고, 온도와 조명을 안락하게 해주세요.
10) 잠자리에 누워서 책을 보거나 TV, 휴대폰 보는 것을 자제합니다.
11) 잠자리에 들어 20분 이내 잠이 오지 않는다면, 잠자리에서 일어나 가벼운 독서, TV시청 등을 하면서 이완하고 다시 졸리면 다시 잠자리에 들도록 합니다. 너무 잠들려고 노력하지는 마세요.
불면증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화되거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대한 자가치료나 의사의 처방없이 약을 사용하는 것은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먼저 전문가와 자세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증상과 원인, 나이 등에 따라 다른 수면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른 적절한 사용만 한다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병원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히 응대해드리겠습니다.
경일신경과내과의원